항온항습기 이상고압현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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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전광철        
작성일 2019/10/29
ㆍ추천: 0  ㆍ조회: 493  
IP: 211.xxx.34
항온항습기 이상고압현상
항온항습기 이상고압현상 해결에 도움을 요청드립니다.
아래와 같이 이상고압현상에 대해 조치를 진행하였으며 재발되어 원인을 찾기가 어렵습니다.
 
- 설치 상태 -
 
1. 항온항습기 30 RT( 15 RT X 2 사이클), 냉매 R-22, 배관거리 약 80 M(수평배관 75 M+ 입상 6 M)
2. 장비설치상태 : 실내기(2층) ▶ 수평배관 42 M ▶ 압축기 함(2층 외부) ▶  수평배관 35 M + 입상배관 6 M ▶ 응축기(2층 외부 : 압축기함 설치장소의 열교환 문제로 응축기 이설한 상태)
3. 실내기 장치 설치상태 :  액관스톱볼밸브  ▶액관(고압인출 : HPS-휀제어용, 고압게이지 ▶드라이어필터 ▶액관스톱볼밸브▶사이트글라스▶전자변▶액관(고압인출 : DPS-고압차단용)▶팽창변
4. 운전압력 : 고압 - 15~18㎏/㎠f , 저압 - 6 ㎏/㎠f
 
 
- 이상현상 조치진행사항(2번 사이클에서 만 일어납니다.) -
 
1.  DPS(고압차단스위치 수동복귀)동작하여 리셋 후 정상동작 됨을 확인 후 전자변 닫힐때 고압 헌팅 현상 점검
- 전자변 닫힐때 고압게이지 순간적으로 헌팅이 발생하나 고압차단 인출 포인트는 전자변 지나서 팽창변 사이므로 무의미 하다는 것 인지하였습니다.
 
2. 설정온도를 조정하여 압축기의 멈추고 난 후 제습기능으로 짧은 시간에 재 기동할 경우(고압이 높은 상태에서 전자변이 열릴 경우 고압의 헌팅현상 점검)-압축기 정지시 펌프다운운전은 아니며 압축기ON/OFF와 같이 전자변도 ON/OFF됩니다.
 
- 설정온도를 조절하여 압축기의 정지 및 재기동등(고압이 높은 상태로 멈추었을때) 수회 시험했으나 고압차단설정치(약 28㎏/㎠f )밑도는 압력으로(20 ㎏/㎠f 미만) 고압차단의 증상이 되지않음 판단했습니다.
 
3. HPS, DPS 오동작을 의심을 없애기 위해 교체를 하였고 휀제어 관련 전자접촉기 및 조작신호라인 단자를 조임 후 철수 했는데~~~~ ㅠ.ㅠ 또 고압스위치 작동해서 들어갔네요.
 
4. 고압이 헌팅하여 고압차단되는 현상을 확인하였는데 정상운전시 저압은 6㎏/㎠f로 변동이 없는데 고압이 순간적으로 28㎏/㎠f이상으로 튀는 현상을 확인했습니다.
 
- 실외 응축기 압력과 실내의 저압게이지+매니폴더게이로 압력을 확인한 결과 응축기의 압력이 18㎏/㎠f 일때 23㎏/㎠f일때 실내는 15~16㎏/㎠f였고 어느 순간에 실내의 압력도 응축기 압력과 같아지면서 사이트글라스는 액으로 가득차서 지나가고(평상시 2/3정도만 액으로 흐름) 그순간 HPS도 동작하여 응축기 휀도 동작합니다.
 
- 처음에는 응축기 휀모터가 멈췄다 HPS가 동작되어 휀모터가 돌고 응축된 냉매액이 들어와  치는줄 알았는데 지켜보니 그게 아니었습니다.
 
- 그래서 HPS 설정치 조정하여 12~13㎏/㎠f ,편차 최저 3㎏/㎠f 셋팅한 후 응축기 압력 15㎏/㎠f (응축기 휀 풀가동상태)에서 실내는 14㎏/㎠f 으로 유지되었습니다.(응축기 휀이 멈췃다 다시 동작하지 않으며 고압헌팅 현상은 발생하지 않습니다.)
 
- 그리고 또 철수했는데 날씨가 쌀쌀해 지니 또 고압스위치가 작동된다고 연락왔네요 (10월 초부터 지금까지~해결이 안돼요)응축기 휀모터가 on/off 동작을 하면 고압이 유지안되고 어느 순간에 또 ~~~고압스위치가 작동을....
 
5. 주변에 다른 선배님들한테 여쭤보기도 하고 여러가지 상황을 생각해봐도 아직 원인을 파악이 안되어 이렇게 도움을 요청드리니 도와주십시오.
이름아이콘 정직한일꾼
2019-10-29 08:33
4. 항목의 추정을 하면 응축기 압력이 28㎏/㎠f 이상인데 실내기의 액관 고압은 HPS 휀제어 설정값 약 14~15㎏/㎠f 의 편차설정값2~3 ㎏/㎠f 로 휀제어 동작전 16~18㎏/㎠f 이하의 압력이며 응축기와 실내기의 압력이 같아지는 시점에 HPS동작, DPS(고압차단)이 동작되는 현상입니다.
- 좀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 고압액관라인의 별다른 부속장치가 없음에도 응축기 압력과 실내기의 압력이 10㎏/㎠f 의  차이가 날 정도로 액관 라인에 막힘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지 좀 의하한 생각이 들고요,  응축기 휀이 멈추질 않으면 압력이 1㎏/㎠f 차이로 유지가 되니 막힘 현상이 있다고 생각이 안 들어서요 ~ 좀 ... 상황이 안 그려지네요 ㅡ.ㅡ
   
이름아이콘 수성
2019-10-30 01:19
2. 설정온도를 조정하여 압축기의 멈추고 난 후 제습기능으로 짧은 시간에 재 기동할 경우(고압이 높은 상태에서 전자변이 열릴 경우 고압의 헌팅현상 점검)-압축기 정지시 펌프다운운전은 아니며 압축기ON/OFF와 같이 전자변도 ON/OFF됩니다.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전자변과 압축기가 동시에 on/off 하게되어있다 하셨는데   전자변이 먼저열리고 압축기가 시간차 (저같은경우 20초이상)를 두고 기동을 하는 것이 좋지안을까요?
잘은 모르겠으나 운전하다가 짧은시간 정지한다음 다시기동할때 그럴수도 있지안을까 생각을 해봤습니다.
   
이름아이콘 정직한일꾼
2019-10-30 15:21
초기 기동시 전자변 열린 후 압축기 기동을 지연시키는 경우는 초기 저압으로 인한 압축기 on/off 반복을 방지하려는 목적으로 알고 있습니다.
   
이름아이콘 수성
2019-11-01 01:31
《Re》정직한일꾼 님 ,
다른분들 답글이 안보여서  그냥 제생각 나는데로 글 올립니다.
항온항습기는 저압시간지연기능과  횟수조정을  할수가 있어서  그  생각은 못 했군요..

그리고 글 올리신분과 다른 분인줄 알았는데 같은 분이시군요...ㅎ
4. 고압이 헌팅하여 고압차단되는 현상을 확인하였는데 정상운전시 저압은 6㎏/㎠f로 변동이 없는데 고압이 순간적으로 28㎏/㎠f이상으로 튀는 현상을 확인했습니다.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저 순간에  응축기 팬 모터가 운전 되고 있는지 확인 하셨는지 궁금합니다.물론 잘 하셨겟지만요..ㅎ
제가 예전에 교체한HPS가 처음엔 잘 됬엇는데 1주일도 안되서 오동작 할때가 가끔 있는걸  봣습니다.

보통 HPS (고압차단스위치, 팬제어용 포함) 인출부분은 액관보다
고압가스라인 (압축기와 응축기사이) 에 있는걸로 알고있습니다.
같은 고압인데 왜 가스관쪽이 있을까 생각을 해보면 액관보다는 가스관이 더 안정되거나 장점이
많아서 그곳에 부착되지 안았을까 생각을 해봤습니다.
그리고 on/off 방식보다 팬스피드컨트롤(인버터)식이 압력변동도 작아서 좋지않을까 생각도 듭니다..

(정답은 아닙니다.)

아뭇튼 어떻게든 문제점 찿아서 잘 해결되시길 바랍니다. ^^
   
이름아이콘 정직한일꾼
2019-11-01 11:52
DPS스위치가 실내기에 장착되어 있어서요. 당장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은..
1. DPS를  응축기 수액기에 설치한다. > 제어선도 다시깔아야 하고 가는 라인도 복잡하고 큭~ 그래서.. 안될 것 같아요
2. 디지털압력스위치로 교체한다. > 일시적인 고압에 반응을 안하게 시간지연 타임을 줄 수 있어서 당장 해결방법으로 적합하여 고려중에 있습니다.
3. 저 이상현상에 대해 원인을 알려고 하는데 > 액관 라인에 차지닛블을 여러 포인트 설치하여 압력변화를 확인하면서 원인과 현상에 대해 규명할 수 있을거는 같은데요 ㅜ.ㅜ  문제는 배관설치작업을 8대분이  함꺼번에 뭉쳐서 가서 닛블 설치작업이 곤란하다는 것입니다. > 그리고 너무 먼곳에 있어서 (전 서울 > 현장은 남쪽 한참 아래라서..)
   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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